MOK-DONG YE DENTISTRY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 주변에 생성된 치석과 외부 착색 등을 제거해줍니다.
단순히 미용적인 목적보다는 잇몸치료의 기본이 되는 시술치료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0대 질병으로 포함될 정도로 잇몸질환은 흔하게 나타나며, 성인의 80% 이상이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잇몸 주변을 감싸고 있는 조직 부위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출혈, 부종, 통증을 비롯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잇몸뼈가 녹아내릴 뿐 아니라 치아를 약하게, 그리고
흔들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해질 경우 치아를 뽑아야 하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선분홍 빛이 도는 튼튼한
잇몸상태이며, 이를 닦을 때
피가 나지 않습니다.
치면세균막이 제거되지 않아
잇몸이 붓고, 이를 닦을 때
가끔 피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치아면에 붙어있는 치면세균막이
단단한 치석으로 변하며
치아의 뿌리방향으로 침범하여
치아주위 조직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잇몸이 심하게 붓고, 피가 나며
가끔 고름까지도 나옵니다.
음식물을 씹는 것이 어려워지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치아 뿌리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치주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치석을 제거해줍니다.
치주질환은 치석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스케일링은 중요한 예방 및 치료가 됩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해결되지 않는 염증부위를 부분마취를 통해 더 깊은 곳까지 제거해 줍니다.
치근활택술 – 치근에 남아있는 치석 및 백악질의 일부를 제거, 치근면의 불규칙한 면을 제거해주고,
매끈하게 만들어 줌으로서 치태가 쉽게 제거될 수 있도록 만들고,
새로 생성되는 치석이 치근면에 잘 결합하지 못하게 하여 비교적 쉽게 제거될 수 있게 만듭니다.
비외과적 치료만으로는 깊은 치주낭 내에 있는 치석 및 치태를 완벽히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외과적 술식이 필요합니다.
치아의 뿌리부분, 치조골까지 감염된 염증 조직을 제거한 후 봉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재생을 목적으로 뼈 이식과 같은 재생술식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치주수술의 종류
치은절제술, 치은 박리 소파술(치주판막수술), 골이식술, 조직유도 재생술, 치은지조 점막수술, 유리치은 이식술, 상피하 결합조직 이식술
치주염이 진행되면 잇몸(연조직)에만 염증을 일으키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잇몸뼈(치조골)의 파괴 및 흡수를 일으키게 됩니다.
치주질환 때문에 잇몸뼈가 한 번 녹아내린 부분은 다시 회복되기가 아주 어렵기 때문에
치조골 파괴가 관찰되면 ‘치조골의 재생’보다는 ‘추가적인 치조골 흡수의 억제’를 일차적인 목표로 삼고 잇몸 염증치료를 진행합니다.
(표시된 부분 - 치조골 흡수가 일어난 부위. 치료 후 여러 부위에서 현저한 골치유 양상이 관찰되었음.)
하악 좌측 제2대구치 원심부의 부종 및 통증으로 내원한 케이스
치주치료(치은연하소파술) 후 임상증상의 개선 뿐만 아니라 골치유 양상도 함께 관찰되었습니다.
치은연하 소파술 시행 후 잇몸이 건강해지면서 치조골 결손부의 회복도 관찰되었습니다.
젊은 나이에 전반적으로 심한 치주질환을 앓는 상태로 내원하신 환자분 케이스.
심미적, 기능적으로 도저히 살릴 수 없었던 세 개의 치아는 발치 후 임플란트 치료 진행.
그 외 다수의 부분은 치주치료 후 연조직의 완화뿐만 아니라 X-ray 상 치조골의 회복이 일어난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부분 - 노란색 원 : 상악 우측 대구치 구개면. 초진 시 관찰되었던 부종과 발적이 치주치료 후 완화된 모습.)
※ 진료 예약제 운영
※ 일요일, 공휴일 휴진
※ 화요일 야간진료 일정
매월 변동 (팝업 참고)
서울 양천구 오목로
199 호애빌딩 (신정동 907-12)